알림/소식
제       목 제106회 2019년 9월 세미나
이      름
관리자 2019-09-19 09:27:32 | VIEW : 47

2019년 제106회 글로벌문화경제포럼이 91744명의 회원님이 참석하신 가운데 대신증권 신사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원재 요즈마그룹아시아 대표님께서 세계적인 창업국가 이스라엘을 다시 배운다라는 주제로 유익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강의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계적인 창업국가 , 이스라엘을 배운다

-이원재, 요즈마 그룹 아시아총괄

1990년 이스라엘에는 극심한 청년실업과 중년실업이 동시에 문제가 되었다. 청년과 중년은 상대방 세대에 대한 원망으로 가득한 사회였다.

이스라엘의 실업난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기술발전과 스타트업 벤처 창업에 있다고 판단, 정부와 민간의 지원으로 설립된 것이 요즈마 펀드와 요즈마 캠퍼스 이다. 속칭요즈마 인큐베이터프로그램은 영화인턴의 그것과 닮아있었다. 청년과 중년의 공동창업과 구직, 서로의 장점 교류를 통한 상생이다.

1993, 정부의 1억달러와 민간(해외) 1.65억 달러가 합쳐져 설립된 최초의 모태펀드, 요즈마 펀드의 자본을 시작으로 현재 이스라엘은 인구당 가장 창업을 많이 하는 나라. 미국, 중국에  이어 3(96)의 나스닥 상장사를 보유한 나라가 되었다. 나스닥 상장 후 이스라엘의 벤처를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고 세계적인 해외자금이 유입도입되어 글로벌 M&A생태계 조성에 성공하였다.

현재 이스라엘에는 Human Capital을 근간으로, 글로벌 R&D 회사가 400여개가 있고, 그에 따른 M&A로 효율적인 기술발전과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고 성공적인 4차산업중심의 글로벌 벤처 생태계가 구축이 되었습니다. 경제성장 둔화와 극심한 실업률에 시달리던 이스라엘이세계제일의 창업선도국이 된 그 변화의 중심엔 요즈마 펀드가 있었다.

총 운영자산,   4억달러로 직접투자 및 글로벌 VC자펀드(11) 운용을 통한 이스라엘 벤처캐피탈 조성, 20개이상 기업의 나스닥을 비롯한 해외 상장, 다국적 기업들의 M&A를 통한 글로벌 R&D센터 유치가 요즈마펀드가 이루어 낸 주요 성과이다.

한국과 이스라엘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요즈마 그룹 회장이 한국에 내한했을 때의 일이다. 당시에 한국에 유행이던 싸이월드의 PT를 감명깊게 들은 뒤, 회장이 아쉬워 했던 점, “싸이월드가 스타트부터 글로벌화에 목표점을 두고 시작했다면 페북은 없었다”, SKYPE보다 먼저 나왔던 한국기업 dialpad, 유튜브보다 먼저 나온 한국기업 판도라TV도 같은 맥락이다. 한국인들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력의 벤처가 많다. 그러나 문화적인 이유, 기업자정신의 부재,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내수시장만을 고려하고 글로벌 진출에 대한 약점을 갖고 있다. “한국 벤처는 마치 동화속미운오리새끼같다. 이 작은 시장속에서 투자도 못받고 넓은 해외로 진출하지 못하는게 그런 모습이다. 많은 해외투자와 글로벌 진출의지로 백조로 거듭났으면 한다.” -3년전, 요즈마 펀드 회장의 내한 이후.

이스라엘 96개 나스닥 상장 성공요인은 글로벌 기술트렌드의 이해였다. 시장에서 원하는 기술트렌드의 중심에 있을 필요가 있다. 그건 M&A 사례의 관찰과 경험에서 나오는 데이터베이스에 기인하고, ‘실패해도 괜찮아라는 마인드가 베이스이다.

요즈마 펀드의 투자를 통해 나스닥 상장에 성공한 20여개의 벤처기업의 이력을 살펴보면, 학력이나 이력의 공통점이 거의 없다.  , 하나 재미난 공통점이 모든 기업의 대표가 여러 사업을 했다는 것, 즉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다는 점이다.

한국에는 실패하면 주홍글씨가 찍히는 경우가 있어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내재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극복하고 믿음의 투자와 도전의지를 이스라엘의 사례를 보고 가져보면 어떨까.

 

201910월 글로벌문화경제포럼 안내드립니다.
바쁘시더라도 참석하시어 토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제목 : 우물 밖 개구리가 보는 한국사
-
연자 : Mark Peterson, 미국 브리검영대학교 교수
-
일시 : 20191016()
        06:40 ~ 07:30 :
조찬
        07:30 ~ 08:30 :
세미나
-
장소 :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343(저동1, 대신파이낸스센터) 대신증권 신사옥 5

목록 쓰기수정 삭제

이전글  제105회 2019년 8월 세미나
다음글  제107회 2019년 10월 세미나


Total 201662 , Today 52 , Yesterday 49 , Since March 4, 2009